목차
20240823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하얀 오징어볶음 재료
20240823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하얀 오징어볶음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이번 주,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 공장’ <금요 미식회>에서는 직장인들의 소울 푸드, 백반집의 스테디셀러 오징어볶음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한 양념을 걷어내고 오징어의 향과 질감을 살리는 데에 집중해서 맵싹하고 달달한 바다의 참맛 오징어볶음을 새롭게 해석하였습니다.
재료 : 오징어, 조선간장, 양파, 감자, 파, 방아잎, 올리브오일, 레몬즙, 소금 등
20240823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하얀 오징어볶음
01. 손질된 오징어의 속껍질은 제거하고 겉껍질은 분리해 따로 모읍니다.
02. 오징어 살은 칼집을 내고 한입 크기로 썰어줍니다.
03. 팬에 조선간장 두 스푼 + 물 1/3 컵 + 오징어 겉껍질을 넣고 팬에 물기가 마를 때까지 볶습니다.
04. 간장 물이 늘어붙은 팬에 오징어 겉껍질을 제거하고, 물 1/3과 함께 채 썬 양파, 감자, 파를 다시 볶습니다.
05. 다시 팬에 물기가 마르면 물 1/3 컵과 조선간장 1스푼을 넣고 끓어오르면, 칼집 낸 오징어 살을 넣고 팬에 물기가 마를 때까지 볶습니다.
06. 방아 레몬소스 (방아잎 + 올리브오일 + 레몬즙 + 소금)에 곁들여 먹습니다.
20240823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하얀 오징어볶음 조리 과정
먼저 오징어를 준비합니다. 손질 과정이 어렵거나 귀찮으면 시중에 손질된 오징어가 유통되고 있으니 이를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겉껍질을 분리합니다. 겉껍질은 다음 과정에 필요하므로 버리지 않고 한쪽에 보관합니다.
속껍질은 질긴 식감을 주므로 제거합니다.
오징어의 특성상 양념이 쉽게 배지 않습니다. 양념이 잘 스미도록 표면에 잘게 칼질을 해줍니다.
팬에 조선간장 2스푼과 물 1/3컵을 넣고, 오징어 겉껍질을 넣습니다.
오징어 껍질에 있는 향을 추출하기 위해 물이 모두 날아가고 팬에 눌러 붙을 정도로 물볶기를 합니다. 오징어 껍질은 빼서 버립니다.
다시 물 1/3컵을 넣습니다.
햇감자, 양파, 대파 등 채소를 넣고 볶아줍니다.
다시 조선간장 1스푼 + 물 1/3컵과 오징어를 넣고 팬에 있는 물이 마를 때까지 볶아주면 오징어가 적당히 익습니다.
하얀 오징어볶음이 완성되었습니다.
방아 레몬 소스
잘게 썬 방아잎 3스푼 + 올리브 오일 3스푼 + 소금 반스푼 + 레몬즙을 넣어 방아 레몬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김진홍 초장
마늘 2스푼 + 청양고추 2스푼 + 쌈장 1스푼 + 초장 1스푼 + 참기를을 넣고 김진홍 초장을 만들어 줍니다.
지금까지 2024년 8월 23일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하얀 오징어볶음>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금요미식회 출연진 코멘트
세계 어디에도 없는 맛이다. 정말 맛있다.
김어준 공장장
수묵화 같은 맛이다.
조선간장의 향이 아래에 구름처럼 깔리고,
그 위로 오징어 맛이 올라온다.
식객 변상욱 대기자
오징어 껍질은 붙어있으면 향이 좋지만,
식감은 안 좋다. 김정수 기자가 그것을 해결했다.
황교익 맛 칼럼니스트
향채중에서 고수가 가장 잘 어울렸다.
참나물이나 미나리도 좋을 것 같다.
김정수 기자
오징어의 장점만 느끼게 해주는 맛이다.
김지은 기자
2023년부터 현재까지 방송된 전체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