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송어 세비체 송어 회무침 재료
20231222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송어 세비체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이번 주 뉴스공장 금요미식회에서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작은 모임에 어울리는 송어 세비체와 송어 회무침을 소개 하였습니다. 깨끗한 물에서 양식한 송어는 기생충이 생길 우려가 적기 때문에 회로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맛도 색깔도 연어와 비슷하지만, 연어에 비해 살이 좀 더 단단하다고 합니다. 경북 상주 ‘이화정 수산’의 양어장에서 1급수 맑은 물로 양식한 송어 필렛을 이용하여 간편하고 빠르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송어 세비체와 송어 회무침 조리에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세비치 재료 : 송어 필렛,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 레몬즙
회무침 재료 : 송어 필렛, 쌈장, 초장, 다진 마늘, 다진 청양고추, 참기름
세비체 (Ceviche) 란?
페루를 비롯한 중남미 지역의 대표 음식인 세비체는 생선 살이나 오징어, 새우, 조개 등을 얇게 잘라서 레몬즙이나 라임즙에 재운 후에 잘게 다진 채소와 함께 소스를 뿌려 차갑게 먹는 음식입니다. 페루는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곳으로 어패류가 값싸고 풍부해 다양한 해산물을 이용한 세비체가 유명합니다. 세비체는 주재료인 해산물과 채소·소스의 종류에 따라서 매우 다양합니다.
생선회를 얇게 썰어 레몬즙이나 라임즙에 1시간 정도 절였다가 양파·토마토·셀러리·아보카도·고추·고수잎 등을 다져 올리브유에 버무려 살짝 숙성시키는데, 새콤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입맛을 돋워 식전 에피타이저로나 술안주, 해장음식으로 좋습니다. 생선 살에 레몬즙이나 라임즙과 같은 감귤류의 즙액을 넣으면 일교차가 큰 페루의 더운 날씨에도 생선 살이 변질되지 않고, 부드러우면서도 탄력성이 좋아져서 씹히는 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20231222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송어 세비체 레시피
- 송어 필렛을 얇게 포를 뜹니다.
- 접시에 송어회를 깔고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레몬즙을 뿌려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 잘게 썬 마늘종과 방울토마토를 얹어 마무리합니다.
20231222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송어 회무침 레시피
- 김진홍 초장(쌈장 1 + 초장 1 + 다진 마늘 2 + 다진 청양고추 2 + 참기름)
- 두툼하게 썬 송어회를 김진홍 초장에 버무립니다.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송어 세비체 송어 회무침 조리 과정
송어 필렛을 깨끗하게 닦고 얇게 포를 뜹니다. 세비체로 쓸 송어는 최대한 얇게 썰고, 회무침으로 쓸 송어는 도톰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접시에 송어회를 보기 좋게 깔아 줍니다.
소금을 적당히 뿌려 줍니다.
송어가 잠길 정도로 올리브 오일을 뿌려줍니다.
올리브 오일 : 레몬즙 2:1 비율로 뿌려줍니다.
마늘종을 잘게 썰어 줍니다.
방울 토마토를 얇게 썰어 줍니다.
잘게 썬 마늘종과 방울토마토를 얹어 플래이팅하면 끝.
송어 회무침은 송어를 도톰하게 썰어줍니다.
쌈장 1 + 초장 1 + 다진 마늘 2 + 다진 청양고추 2 + 참기름을 넣어 김진홍 초장을 만들어줍니다.
김진홍 초장에 관한 요리를 더 보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김진홍 초장 바로가기
두툼하게 썬 송어회를 김진홍 초장에 버무립니다.
지금까지 김어준의 뉴스공장 금요 미식회 송어 세비체, 송어 회무침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